본문 바로가기
시작, 생각부터

작심삼일 깨는 일기 쓰는 법

by 묨님 2023. 3.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를 알아가기 좋은 수단인 '일기 쓰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는 내향적인 사람이라서 자신의 이야기를 남에게 말하는 것이 어색한데요.

일기를 쓰면서 나 자신의 대화를 통해 한 층 더 발전된 내면을 가질 수 있게 되었어요.

일기를 항상 작심삼일로 끝나신다고요?  제가 계속  이어갈 수 있는 일기 쓰기를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기 쓰는 방법

 

1. 기준 낮추기

매일 써야 한다는 강박을 지우세요. 사람이 매일매일 특별한 일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잖아요. 아무 내용 없는 만큼 그날은 근심 걱정 없이 잘 보냈다고 생각하고 그냥 스티커 하나 붙이며 하루를 보내주세요. 

 

항상 일기를 당일 채우지 못하고 밀리고 밀리다가 스트레스받아서 안 쓰게 되는데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를 없애보세요. 다이어리가 날짜마다 채워야 하는 형식이 아니라 무지 노트에다가 시작하면 몇 달 정도 빼먹어도 괜찮아요. 몇 달이면 채울 얇은 무지 노트이지만 1년 만에 다 써도 죄책감은 무슨 뿌듯하기만 해요. 여러분들은 한번 다이어리 양식을 바꿔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같아요.

 

2. 감정 적기

다이어리에 자신의 감정을 적어보아요. 저는 제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것 때문에 다이어리를 계속 쓸 수 있게 되었어요. 질투, 서운함, 후회, 슬픔 등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써보세요. '내가 이 감정을 왜 느꼈는가?',  '내가 이 친구에게 왜 질투했는지?' 다이어리를 쓰며 천천히 고민해 보세요. 그 이유를 알게 되면 마음이 편해지고 부정적인 감정이 없어지고 기분에 휘둘리지 않아요.

 

예를 들어 후회에 대해 글을 쓰게 된다면 다음번에 이런 상황에 닥치게 될 때 어떤 식으로 대처할 것인지 스스로 피드백을 하며 자신감을 채울 수도 있고 한 층 더 견고해진 나를 알 수 있을 거예요.

 

3. 재미 붙이기 

자신만의 재미를 만들어보세요. 다이어리를 채우기 힘드시다고요? 그럼 글이 아닌 다른 형식으로도 사용해 보세요. 그림을 그리시거나 스티커를 붙이는 식으로요. 오늘 있었던 중요한 일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세요. 오늘 먹었던 음식이라든지 샀던 물건 등 그려보세요. 그때는 잘 못 그렸다고 생각하지만 나중에 가서는 그게 다 추억이 될 것이에요. 스티커를 붙이면 다이어리 채우기 더 쉬우실 거예요. 인스타에 올라오는 다이어리 꾸미는 것처럼 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스티커 하나에 말풍선 하나 붙이는 정도라도 해도 그날 하루가 뿌듯해요.

 

여행을 갔다 와서 일기를 써보세요.  여행에서 받은 플렛, 물건을 샀을 때 나온 영수증, 해당 지역과 관련된 스티커 등 을 가지고 일기를 써보세요. 여행했던 당시가 다시 생각이 나서 좋아요. 친구랑 여행 갔을 경우에는 친구랑 여행 스타일이 안 맞아 곤란을 겪은 경우가 있을 거예요. 그런 부분도 적으면서 마음에 쌓아 두지 마세요. 자책만 하고 있었다면 일기를 쓰면서 객관적으로 생각할 시간이 생길 거예요. 

 

4. 여러분들은 자신의 내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있나요?

마음에 쌓아두지 마세요. 일기장에 다 일러바치세요.

남에게 못할 얘기 서운하지만 아무 곳에도 말할 곳이 없다면 일기장에 다 적으세요. 자신의 이야기에 동의해 줄 친구가 없다고요? '그 상황의 나'가 아닌 '이미 다른 시간의 일기를 쓰고 있는 나 '가 자신을 위로해 줄 거예요. 아니면 따끔하게 충고를 해주겠죠. 이때는 이런 식으로 나서면 안 되겠다고 현재의 자신이 과거의 자신에게 잔소리를 해줄 거예요.

 

말할 곳이 생기면 마음이 한결 가벼워질 거예요. 익명의 힘을 써서 커뮤니티에 올리거나 일기에 쓰는 등 쌓아두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말해야 해요. (물론 친구들에게 말하는 방법도 있지만 항상 부정적인 얘기만 할 수 없잖아요?) 쌓아두기만 하면 부정적이게 돼요. 갑자기 실수했던 순간이 기억나고 친구관계에서도 내가 어디서 잘못한 것이 아닌가 계속 생각하게 되면서 저절로 자신감이 낮아집니다. 앞으로가 두려워져요. 저는 일기를 씀으로 인해 과거에 실수했던 일을 다시 회상하는 일이 적어지고  현재를 바라보고 미래를 계획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된 거 같아요.

 

 

지금 설명해 드린 방법뿐만이 아니라 여러분 나름대로 일기를 쓰는 방식을 찾아보세요.

자신만의 일기 쓰는 이유가 생긴다면 꾸준히 쓸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

댓글